안녕하세요. “SF&판타지 도서관” 운영위원인 김명철(toonism)입니다. (네, 기적의책 대표로서가 아니라 도서관 운영위원으로서 쓰는 글입니다 ^^)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SF&판타지 도서관”(이하 도서관)이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도서 열람 외에도 상영회라든지 간담회, 강연, 소모임 공간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SF와 판타지의 출판 환경의 저변을 넓히고자 자그마한 출판 사업을 기획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도서관에서 출판사업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판사업 부문의 사업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정기 회지 발간 (연 2~4회 예정)
2) 도서관 소식지 발행 (월 1회 예정)
3) 퍼블릭 도메인 번역 발간 (연 4~8회 예정)

다른 것 두 가지는 다른 기회에 말씀드리기로 하고 일단 정기 회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기 회지는 SF와 판타지 장르를 전문으로 하는 일종의 팬 매거진(fan magazine)을 말합니다. 이미 국내 몇몇 모임에서 제작한 바 있습니다만, 단발적/비정기적으로 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도서관 운영위원 중 일부도 이런 제작을 시도했던 경험이 있는 바, 이때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좀 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정기 간행물을 만들고자 합니다.


정기 회지의 이름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니, 일단 도서관誌라는 무뚝뚝하고 재미없는 이름으로 부르겠습니다. :)

도서관誌 제1호는 오는 4월 발간 예정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것까지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보안상의 문제가 아니라 준비 부족 때문입니다;) 전체 기사의 10~20% 가량을 팬덤의 참여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팬덤 여러분의 다양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많은 응모 부탁드립니다.


응모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량

소설 : 1문단 ~ 4,000자 (200자 원고지 20매 분량)
만화 : 1컷 ~ 4페이지


2. 일정

응모 마감 : 2009년 3월 28일 (메일 수신 시각 기준)
심사 기간 : 2009년 3월 29일 ~ 2009년 3월 31일
결과 발표 : 2009년 4월 1일


3. 응모 방법

응모 작품을 toonism@gmail.com 으로 보내주십시오. [도서관誌 응모] 말머리를 달아주시면 담당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글의 경우 txt나 hwp, doc 등의 파일로 첨부해 주시고 그림의 경우 jpg, bmp, psd 등의 파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두 가지 소재에서 벗어나는 작품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소재와 무관하게 1인 2작품까지 응모가 가능합니다. 즉 소재 1에 대한 작품 두 개를 응모하는 것도 가능하며 소재 1과 소재 2를 고루 한 작품씩 응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재 1 : 수퍼바이러스

수퍼바이러스라고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천연두, 흑사병, 스페인독감, 에볼라, SARS, 조류독감……. 수많은 생명을 단시간에 앗아간 질병들, 다행히 막기는 했지만 그게 전 지역으로 퍼졌다면 인류는 전멸했을지도 모를 질병들입니다. 혹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보아야 할 것들도 있지요.
상상만 해도 무서운 상황인 만큼, 그에 대한 작품들도 많습니다. 시간 여행을 통해 흑사병 유행 지역에서 생활하게 되는 내용의 장편소설『둠즈데이 북_ The Doomsday Book』(코니 윌리스 作)이라든지 미래의 우주 바이러스를 소개한 단편소설 『발견! 우주 바이러스_ Found!』(아이작 아시모프 作) 라든지 하는 작품들은 수퍼바이러스에 대한 묘사와 그가 미치는/미칠 파급효과에 대한 두려움을 잘 묘사한 작품들입니다.
수퍼바이러스에 대한 다양한 상상을 모집합니다. 시대 불문, 공간 불문, 종족 불문입니다. 꼭 SF나 판타지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마음대로 뻗어나가는 여러분의 상상력을 기대합니다.

 

소재 2 : 미래의 기호문화

‘기호문화’라고 표현하니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술이나 담배 등이 되겠지요. 국가에 따라서는 대마초 등도 기호문화의 하나로 들어가겠습니다. 다시 말해, 여기에서 말하는 기호문화는 술/담배/마약 등에 대한 것으로 한정하겠습니다.
애연가나 애주가들이라면 몇 번쯤 상상해 보셨을 법합니다. 꽉 막힌 실내에 갇혀 있어서 담배를 피울 수가 없을 때, 혹은 담배를 피우려고 하는데 주머니에 하필 라이터만 없을 때. 다음날 아침부터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데 왠지 오늘밤은 미친 듯이 폭음을 하고 싶을 때, 혹은 위를 꺼내 빨래비누로 빨아버리고 싶을 만큼 숙취에 시달릴 때.
작가를 그대로 투영한 것 같은 체인 스모커가 주인공인 『기시감』(이재창 作) 에서는 담배를 꺼내 빨기만 하면 담배에 불이 붙습니다. 『다이디타운_ Dydeetown World』(F. 폴 윌슨 作)에서는 버튼 하나로 성적 쾌감을 느끼는 버튼 족이라는 설정이 나오지요. 한편 만화 『프라네테스_ ΠΛANHTEΣ』에서는 달기지의 끽연실만을 노리는 테러 때문에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우주인의 에피소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아직 어느 작품에서 사용했다는 말은 듣지 못했습니다만, 우주선 음주운전이라든지 하는 상상도 재밌을 듯하군요.)
이러한 기호문화에 대한 다양한 상상을 모집합니다. 현재보다 미래 시대, 항성간 여행이 가능한 과학기술 수준, 인류에 대한 내용으로 한정합니다. 꼭 SF나 판타지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마음대로 뻗어나가는 여러분의 상상력을 기대합니다.


4. 수상 및 상품

최우수작 : 1작품      : 도서관 5회 무료이용권 + 도서관誌 1권 + 2만원 상당의 도서
우수작  : 글/그림 각 2작품 : 도서관 3회 무료이용권 + 도서관誌 1권
참가   : 모든 참가작품  : 도서관 1회 무료이용권


선정 기준은 자유분방한 상상력과 이야기의 완성도입니다. 많은 응모 부탁드립니다.

질문은 toonism@gmail.com 으로 보내주십시오.